본문 바로가기

비법및 도움글-Tip and Article-

Tracking rate확인 및 조정하기

관측지 위도와 관측 대상의 고도에 따라 별을 추적하는 tracking rate가 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먼저 tracking rate를 확인해 보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가장 쉬운 방법은

정해진 배율에서 정해진 위치부터 특정위치까지 tracking을 멈추었을 때 별의 이동속도와

같은 배율에서 tracking을 할 때 정해진 위치부터 특정위치까지멈추어진 지상물의 이동속도를 비교해 보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눈금이 세분화 된 raticle eytpeice가 있다면 훨씬 더 정밀하게 계산이 가능할 것이다.

raticle eyepeice가 없다면 아이피스 FOV에서 나타나는 부분과 사라지는 부분으로 확인 가능하겠다.



위 그림에서

T1 > T2 ; tracking rate가 빠르다.

T1< T2 ; tracking rate가 느리다.

그럼 관측중에 확인을 하는 방법은?

곰곰히 생각해 본 결과 만약 잘 만들어진 모터컨트롤러라면 2x sidereal speed라면 정상적인 sidereal speed의 정확히

두배라고 보고 측정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방법은

정해진 배율에서 정해진 위치부터 특정위치까지 2x sidereal tracking rate로 별의 이동속도를 측정한 후

같은 배율에서 다시 정해진 위치 부터 특정위치까지 tracking을 멈추었을 때 별의 이동속도를 측정하여 비교하면

현재 tracking rate가 빠른지 느린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위 그림에서

T1 > T2 ; tracking rate가 빠르다.

T1 > T2 ; tracking rate가 느리다.


이렇게 확인이 된다면 autostar 의 경우는 tracking rate를 가변 시킬 수 있으므로 조정을 하면 정확한 speed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synta의 skyscan은 이런 기능은 없네...쩝...역시 불친절한 컨트롤러야..T___T

위에서 측정된 시간관계를 추적속도에 적용시킬 수 있는 공식은 ???

아 귀찮다...생각하기 만들어 내야 할 것 같은데...쩝

아무튼뭐 거의 대부분의 컨트롤러는 확인 조차 할 필요가 없어보이는데...이 생각을 왜 한거지???

ㅋㅋㅋ 사실은

나중에 자작 컨트롤러를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변수들을 모으는 방법을 수집 중인데

tracking rate 역시 중요한 내용이니깐.. user tracking rate 설정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계속 연구를 해보려고 ...하하하.

책도 안보고 혼자 머릿속으로 생각하다 보니....영...꽝이지만...

다음엔 backrash 측정법을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

이런거 책으로 나온거 없나? ㅋㅋㅋ

그럼